김종문 의원

충남교육청이 학교 앞 문방구를 살리기 위해 ‘학습 준비물 쿠폰제’를 시범운영하는 가운데, 이 비중을 충남 전역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초등학교 학습준비물 지원 사업이 올해부터 목적 사업비로 전환된 만큼 이를 확대해 학생들의 경제관념 습득과 지역 경제 활성화 등 상생 물꼬를 터야한다는 것이다.
15일 충남도의회 김종문 의원(천안4)에 따르면 학습준비물 쿠폰제는 학교 목적사업비 총예산의 10%를 소량 및 수시구입 대상 소매점 문구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편성, 쿠폰을 학생들에게 배부하는 제도다.
올해 전국에서 최초로 천안 구성초, 용곡초, 백석초, 오성초, 부영초 등 5개 초교에서 학습준비물 쿠폰제를 시범 시행하고 있다.
이 학교들은 자체 제작한 쿠폰을 발행, 학생들이 학교 앞 문구점에서 학습준비물을 직접 구매토록 했다. 학교 실정에 맞는 자체 계획을 수립해 예산액 중 10%가량의 쿠폰을 발행, 학교와 지역 상공인 간 상생을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호응도 좋다. 학생들이 직접 문구점에서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경제관념을 익힐 수 있을뿐더러 실질적인 구매 습관을 기를 수 있었다는 게 일선 학교들의 전언이다.
 
이렇게 학교와 지역 소상공인 간 상생을 도모하는 쿠폰제가 도입되기까지에는 김 의원이 중심에 있었다.
앞서 김 의원은 제274회 정례회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 학교 앞 문구점과 상생할 수 있도록 개선해달라는 촉구한 바 있다.
하지만 김 의원은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500명을 학교 정원으로 기준 잡았을 때 175만원에 불과해 일부 상인들에겐 생색내기 제도라는 불만이 제기된다.”며 “학습준비물 지원제도 운영 시 문구점에서 집행해야 하는 예산 비율을 증액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5개 초교에서 호응이 좋은 만큼 시범적 운영하는 쿠폰제를 충남 전역으로 확대해야 하며, 현행 학습준비물 예산 중 10%인 학교 앞 문구점 이용비율을 30% 이상으로 상향 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