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백' 성숙기 모습

□ 농촌진흥청은 친환경 쌀의 재배안정성을 높이고자 복합내병성을 갖춘 밥쌀용 벼 품종 ‘신진백’을 개발했다.
 ○ ‘신진백’은 기존 품종 ‘진백’의 단점을 보완해 복합내병성을 갖춘 품종으로, 친환경 재배 쌀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신진백’은 도열병과 줄무늬잎마름병은 물론 벼흰잎마름병에도 강해 화학농약 사용을 줄일 수 있어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쌀 생산이 가능하다. 
 ○ 병원성이 강한 새로운 변이균에 저항성인 품종들은 대부분 두 개의 저항성 유전자 Xa3와 xa5를 가진다. ‘신진백’은 이 두 유전자와 더불어 야생벼에서 도입한 새로운 저항성 유전자 Xa21을 추가로 갖춰 총 3개의 저항성 유전자를 지닌 최초의 품종으로, 벼흰잎마름병에 가장 강한 저항성을 지닌다.
 ○ 이삭 패는 시기는 8월 19일로 중만생종이며 수량은 555kg/10a으로 ‘진백’에 비해 5% 많다. 쌀이 맑고 투명하며 도정률과 완전미 도정수율이 높고 밥맛이 양호해, 친환경 쌀이면서도 우수한 품질을 지녔다.
 ○ 적응 지역은 충청남도, 전라남북도 평야지이며, 이삭싹나기(수발아)에 다소 약해 적기(이삭 패고 50일 내)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 ‘신진백’은 2017년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7.6톤의 종자를 생산해 1차 보급을 완료했고, 올해 2월 중에 2차로 4톤의 잔여 종자를 보급할 예정이다.
 ○ 품종 보급과 관련된 문의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063-919-1000)으로 하면 된다.

□ 농촌진흥청 작물육종과 과장은 “복합내병성을 갖춘 ‘신진백’의 개발로 친환경 쌀의 재배안정성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에게 안전하고 고품질의 쌀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