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상청 장기예보에 따르면 올해 해빙기(2월 중‧하순부터 3월까지) 에 기온변화가 클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마늘‧양파 등 동계 밭작물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월동을 마친 동계 밭작물이 다시 자라기 시작하는 생육재생기에는 서릿발 피해, 가뭄해, 습해 등의 자연재해에 대비하고, 알맞은 시기에 웃거름을 주어야 한다. 

양파 서릿발 피해

□ 서릿발 피해 예방= 수시로 재배지를 살펴 서릿발 피해를 점검한다. 땅 위로 작물 뿌리가 나와 있으면 바로 다시 심어 뿌리부분이 완전히 묻히도록 한다. 

□ 생육재생기에는 토양 중 수분이 많으면 습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물길을 정비해야 한다. 
 ○ 이랑 높이가 낮거나 물빠짐이 나빠 습해가 우려되는 재배지는 물길을 만들어 주고, 과습으로 생육이 좋지 않은 재배지는 비닐덮개(비닐멀칭)를 일부 걷어 피해를 줄이도록 한다.

 

<마늘 잎마름 증상>
□ 웃거름 주기= 새로운 뿌리가 나오기 시작할 무렵이나 잎 색에 생기가 보이기 시작할 때, 웃거름을 주어야 자람이 좋고 작물의 품질을 높일 수 있다. 


 ○ 웃거름을 많이 주거나 시기가 늦으면 잎과 줄기가 크는 영양생장이 계속돼 마늘‧양파가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구 비대가 늦어진다. 따라서 월동기 이후 작물의 자람상태와 기상 여건에 따라 비료를 준다.
 ○ 양파는 2월 중순부터 3월 하순까지 2회 정도로, 마늘은 2월 하순부터 4월 상순까지 웃거름을 2~3회 정도 나누어 준다.  
 
<가뭄지역 스크링클러 이용 물주기>
○ 가뭄이 있는 재배지에서는 고형비료를 물에 녹여서 주거나, 비료를 준 뒤 자동물뿌리개(스프링클러) 등으로 물을 주어 비료의 흡수를높이도록 한다.
□ 한편 노균병, 검은무늬병,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파 총채벌레 등 마늘‧양파에 발생하기 쉬운 주요 병해충을 사전에 살펴보고 알맞은 시기에 방제해야 한다.
□ 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장은 “마늘‧양파의 안정생산을 위해 월동 직후 배수로 정비, 흙 밟기, 적기 비료주기 등 사전 예방차원 관리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