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교차가 심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체내 면역력이나 대사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자칫 건강관리에 소홀할 경우 감기에 걸리기 쉬운 때이다. 

□ 농촌진흥청은 감기를 예방하려면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우리 통곡물을 섭취해 면역력을 보강하라고 권한다.
 ○ 통곡물은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밥이나 죽으로 만들어 먹으면 기력회복과 체력증진에 도움을 준다. 
 ○ 비타민과 무기질은 면역체계의 활동량을 늘리고 몸의 활력을 높여 항산화 기능을 증진시키고, 식이섬유소는 장내 유익균이 우세한 환경을 만들어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준다. 

□ 대표적인 통곡물로는 검정쌀, 검정콩, 보리, 조, 기장, 들깨를 들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해 ‘검은콩죽’과 ‘들깨조죽’, ‘우유통보리죽’을 만들어 먹으면 감기 예방에 좋다.
 ○ 검정쌀과 검정콩은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함량이 많고 기장, 보리는 미네랄 및 무기질이 풍부해 체내 면역력 향상과 원기회복에 도움을 준다. 들깨는 항산화‧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로즈마린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검은콩죽’과 ‘우유통보리죽’
 ○ 검은콩죽=검은콩(1컵), 물 8컵, 쌀 1컵, 참기름, 소금, 깨, 달걀이 필요하다. 2시간 이상 불려 간 쌀을 참기름에 볶다가, 12시간 이상 불려 간 검은콩과 물을 함께 넣고 익혀가면서 소금 간을 한 후 기호에 맞게 깨나 달걀을 올려 먹는다. 
 ○ 우유통보리죽=우유 3컵, 통보리 1/2컵, 찹쌀 2큰술, 물 6컵 그리고 약간의 소금이 필요하다. 통보리는 12시간, 찹쌀은 2시간 이상 불린 뒤 믹서에 물 2컵을 넣어 간다. 냄비에 간 곡물과 나머지 물을 넣고 저으면서 끓이다가 죽이 퍼지면 약한 불로 줄이고 우유를 넣어 잘 저으면서 더 끓인다. 먹기 직전에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 들깨조죽=들깨가루 1/2컵, 쌀과 메조 섞어서 1컵, 물 6컵, 소금 또는 설탕 약간이 필요하다. 충분히 불린 쌀을 갈아 냄비에 넣고 불린 조와 함께 서서히 끓이면서 들깨가루를 조금씩 넣어 눌어붙지 않도록 끓인 후 기호에 맞게 소금이나 설탕을 넣는다.

□ 농촌진흥청 기초기반과는 “요즘같이 감기가 유행하는 겨울철에는 우리 통곡물을 꾸준히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병행해 평소 건강유지에 힘써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