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일곱번째] 강이 굽이치는 인삼의 마을 , 금산수통마을- 야외 체험활동, 팜스테이는 물론 다양한 실내 체험활동 즐겨요 -

굽이치는 멋진 강 풍경을 바라보면서 야외 체험은 물론 가지각색의 실내 체험까지 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또한 ‘한방’ ‘인삼’이라는 뚜렷한 특산물을 갖고 있어 개성이 넘치는 마을, 팜스테이가 가능한 ‘금산 수통마을’ 이다.

금산 수통마을 전경

▲ 적벽강이 굽이치는 강촌마을, 금산 수통마을

‘금산 수통마을’은 남쪽으로 흐르는 금강이 서쪽으로 한 굽이 구부러졌다가 산 아래쪽으로 굽이치며 북쪽으로 흐르다 다시 한 번 서쪽으로 방향을 바꾸는 특징을 따라, ‘두 굽이를 돌아도 물이 잘 통한다’ 하여 ‘수통골’이라 불린다.

이곳은 금산 8경 중 하나인 ‘적벽강’이 굽이쳐 흐르는 곳에 자리 잡고 있어, 자연 생태계가 살아있는 마을이다. 강가에 드리워진 붉은 절벽에서 유래한 이름인 적벽강과 함께 있는 강촌마을로 강에는 1급수 어종인 쏘가리, 꺽지, 감돌고기, 빠가사리, 쉬리, 부구리, 다슬기 등이 살고 있고, 가을에는 억새밭이 장관이다.

60여 가구의 마을사람들 대부분이 인삼과 배를 재배하며 살아가고 있는데 특히, 인삼과 배는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하여 안전하고 좋은 품질을 자랑한다.

벼 베기 농촌 체험

▲ 지리적 요건, 농‧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활동!

금산 수통마을은 계절별 농촌체험 및 한방 인삼 관련 체험들이 있으며, 강촌의 특성상 강가에서 하는 체험들도 있다. 그 지역의 특색을 체험에서 모두 담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봄에는 ‘감자 캐기’로 농촌 체험을 즐길 수 있으며, 여름에는 ‘적벽강 래프팅’을 통해, 아름다운 적벽강에서 느끼는 스릴로 더위를 날리기에 제격이다. 또한 경운기를 타고 움직이는 ‘적벽강변 둘러보기’ 체험으로, 다른 곳에서 느껴볼 수 없는 시골의 정취를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수통마을에 많이 서식하고 있는 다슬기를 잡는 ‘다슬기 체험’도 할 수 있다.

또한 가을에는 ‘벼농사’, ‘고구마 캐기’와 ‘배따기’ 체험이 있는데,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고품질의 금산 배를 직접 따볼 수 있다. 겨울에는 ‘쥐불놀이’ 등 계절의 흐름에 따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야외체험들과 더불어 연중 내내 즐길 수 있는 체험활동도 인기이다.

한방향 주머니 만들기 체험
떡메 치기 체험 

연중 실시되는 체험으로는 ‘한방향주머니 만들기’ 체험이 있다. 예로부터 한방향주머니는 방향제로, 벌레예방 등으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한다. 특히 여인들이 외출할 때 몸에 지니기도 했다고 전해지는데, 은은하게 풍겨오는 천연 약초의 향기로 머리를 맑게 하고 지친 기분을 상쾌하게 하기에 좋다. 하나 만들어서, 집안이나 차량, 선물용으로 주기에도 좋다.

‘전통 떡만들기’ 체험을 통해, 전통적인 방법인 떡메를 치면서 인절미를 만들 수도 있다. 떡을 있는 힘껏 내리치는 과정을 통해 남녀노소 묵혀 두었던 스트레스까지도 풀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중 특히 만들기도 쉽고 향도 좋은 ‘한방향주머니 만들기’와 금산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인삼을 이용한 ‘인삼 비누 만들기’ 체험은 아이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체험이다. 그밖에 ‘천연비누 만들기’, ‘천연 염색하기’, ‘도자기 체험,’ 먹거리 체험으로는 ‘두부만들기’와 ‘인삼 빵 만들기’ 등이 준비되어 있다.

<적벽강 휴양의 집> 전경

▲ 금산 수통마을, 잠들 때까지 힐링 가능한 피톤치드 숙박시설!

마을 식당 옆에는 폐교를 리모델링하여 단체와 개인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센터가 있다. ‘적벽강 휴양의 집’은 몇 해 전 리모델링을 거쳐 쾌적하며, 1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교육장’에는 음향시설과 빔프로젝터가 구비되어 있어, 각종 세미나와 단체행사를 하기에 적합하다.

숙박으로는 단체동은 여러 가족들이 단체로 여행오기에 적합한 크기로 수용인원은 50명이며, 큰방과 각 6개의 방이 마련되어 있다. 일반 펜션은 수용인원 10명이며, 그밖에 체험관은 6명, 원룸형은 15명, 쓰리룸형은 20명 수용이 가능하다.

모든 벽면과 천장을 원목으로 둘러 나무에서 피톤치드가 나오고 은은한 나무 원목의 향이 있어 방안에서도 숲속에 있는 것 같은 상쾌함을 느낄 수 있다. 바비큐 시설은 별도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이용이 가능하며, 기준 인원 초과시 1인당 1만원의 요금이 추가된다.

○ 마을위치 : 충청남도 금산군 부리면 수통리 700-56번지
○ 문의전화 : 041-751-7142
○ 홈페이지 : http://www.적벽강.kr/main

겨울 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농촌체험과 더불어 힐링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팜스테이가 가능하고 계절에 따라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는 금산 수통마을을 추천합니다.

정세정 기자  zoomokok@daum.net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관련기사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여섯번째]전통문화체험부터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가득한 홍성 거북이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다섯번째] 건강한 음식체험이 가득한 서산회포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네번째]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겨울왕국, 청양 알프스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세번째] 겨울방학 이색체험 가득한 논산 덕바위마을을 가다.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두 번째] 과거로의 시간여행, 아산외암민속마을을 가다.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첫 번째] 농촌전통테마마을 예산알토란사과마을을 가다.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여덟번째] 찬란한 백제역사와 농촌문화의 공존, 부여기와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아홉번째] 자연과 하나되는 생태체험, 금산 닥실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번째] 청정자연 갯벌이 살아 숨쉬는 태안갈두천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한번째] 친환경 체험이 가득, 아산 다라미자운영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두번째] 계절별 농촌체험이 한가득! 보령 쌈지돈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세번째] 자연의 여유로움과 편안함이 있는 천안솟대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다섯번째] 친환경 농업체험지 홍성문당환경농업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여섯번째]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청양가파마을 icon금산역사문화박물관 3.1운동 100주년 기념전 열려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