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여덟번째] 찬란한 백제역사와 농촌문화의 공존, 부여기와마을- 백제문화와 역사를 느낄 수 있는 청정 농촌체험마을! -
부여 기와마을 내 고택 전경

농촌의 삶의 모습과 흔적을 간직한 교육의 장을 직접 방문하고 체험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좋은 현장 교육이 된다. 겨울 방학을 맞이하여, 책으로만 보던 역사 지식을 직접 눈으로 보고 배우고 농촌 체험까지 할 수 있는 마을이 있다. 바로 찬란한 백제역사와 농촌문화가 공존하는 농촌체험마을, ‘부여 기와마을’이다.
 

▲ 백제의 역사 문화가 숨쉬는, 부여 기와마을

‘부여 기와마을’은 ‘백제시대에 기와를 구웠던 곳’이라 하여 오얏골(와봉)이라 하던 것에서 유래하여 현재의 이름을 갖게 되었다.

조선시대 말기에는 이곳에 큰 샘이 있어서 샘골, 또는 정동이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한국농어촌공사가 선정한 '전통문화 체험하기 좋은 농촌관광코스 10선' 중 한 곳이자, 사계절 내내 청정하고 조용한 녹색농촌체험마을인 부여 기와마을.

인근에 부소산성, 백제왕릉원, 정림사지 등 다양한 백제 유적들이 있어 농촌체험과 함께 백제역사도 직접 눈으로 보고 배울 수 있다.

나만의 농장 만들기 체험

▲ 제철에 맞는 청정 농촌 체험!

부여 기와마을은 ‘청정 농촌 지역’인 만큼 연중 농작물 경작 체험이 매우 다양하다.

봄에는 나물 캐기, 모내기, 각종 농산물 심기, 여름과 가을에는 제철 농산물 수확체험, 그리고 겨울에는 김치 담그기, 메주 만들기 등 사계절의 흐름에 따른 계절별 농사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토마토, 상추 모종 등 화분에 직접 작은 텃밭을 만들며 흙도 만지고 식물도 알아갈 수 있는 ‘나만의 농장 만들기’ 체험도 준비되어 있다.

미세먼지 및 중금속으로 인하여, 도시에서는 흙을 만지고 놀기 어려운 요즘. 청정 지역 부여 기와 마을에서의 농사체험은 자연 속에서 아이들의 오감을 깨울 수 있는 체험을 제공한다.

사비 연잎밥 체험 
추억의 도시락 만들기 체험

▲ 건강도 찾고 추억도 찾는, 식생활 체험!

옛날의 향수를 느낄 수도 있고, 맛까지 더해진 식생활 체험도 준비되어 있다. 다함께 둘러 앉아 커다란 양푼이에 온갖 재료들을 넣고 비벼 한입씩 떠먹는 ‘양푼이 비빔밥’, 향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사비 연잎밥 체험’은 자극적이고 짠 인스턴트식품에 길들여져 있는 아이들에게 색다른 맛으로 다가올 것이다.

또한 ‘추억의 도시락’은 부모님들도 새록새록 옛 추억에 잠기게 하고, 아이들은 부모님의 어린 시절을 간접 체험해볼 수 있는 독특한 식생활 체험이다.

백제 떡 만들기 체험
보리 영양빵 만들기 체험

▲ 특색있는 마을 특산물을 활용하여 체험해요!

부여기와마을에서는 마을의 특산품인 굿뜨래 10미를 이용한 ‘컵케이크 만들기 체험’이 있다.

부여군을 대표하는 농산물인 굿뜨래 10미와 쌀을 활용한 케이크 만들기는 베이킹 과정을 직접 체험해보면서, 건강에 좋은 간식을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또한, 마을에서 직접 심고 수확한 콩으로 하는 ‘순두부 만들기’ 체험도 있다. 교과서나 TV에서나 봤을 법한 맷돌에 삶은 콩을 넣고 직접 간 후 간수를 조금씩 넣어서 굳히면 두부가 완성된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두부를 직접 만들어 먹어보면서 선조들의 지혜들을 함께 엿볼 수 있을 것이다.

그밖에도 ‘천연비누 만들기’, ‘천연 염색’, ‘낙화암 향초 만들기’, ‘보리 영양빵 만들기’, ‘백제 떡 만들기’ 등의 만들기 체험도 인기이다. 특히, 백마강 모래와 직접 주운 여러 가지 꽃들과 돌들을 부여의 낙화암을 본떠 만드는 ‘낙화암 향초’는 이곳 부여에서만 할 수 있어 기념품으로 제격이다.

당일 체험과 1박 2일 프로그램 등 방문객들의 각자의 상황 따라 각기 다른 체험들을 선택 가능하다.

부대시설 토끼장 모습

▲ 부여 기와마을, 체험관 및 숙박시설 구비

부여기와마을 숙박시설의 예약은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365일 언제나 가능하다. 숙소 또한 넉넉히 준비되어 있어, 하루 묵으며 여유롭게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다.

‘황토방’은 기준 인원 10명, 최대 인원 15명이며, ‘사랑관’과 ‘상생관’은 기준 인원 4명, 최대 인원 7명, ‘교류관’은 기준 인원 15명, 최대 인원 20명까지 수용 가능하다. 모든 숙박 시설에서 부엌이 있어 요리가 가능하다.

그밖에 부대시설로는 몽골텐트, 정자, 야외테이블 및 미팅룸이 구비되어 있다. 체험장 시설물에 토끼장과 닭장도 있어, 아이들이 동물들을 구경하고 둘러보기에도 좋다.

체험 예약은 유선상으로만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다양한 농촌체험을 마치고, 평화로운 마을 풍광을 감상할 겸 마을을 산책하며 유구한 백제문화와 역사를 되돌아보는 것도 아이들과 부모님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이다.

○ 마을위치 :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월함로 277
○ 문의전화 : 041-834-8253
○ 홈페이지 : http://www.xn--ok0bx3tt1coplbmal4c.kr/

이번 겨울방학, 아이들과 부모님이 함께하기 좋고 마을의 역사와 문화, 청정한 자연이 함께하는 이 곳 부여 기와마을을 추천합니다.

 

정세정 기자  zoomokok@daum.net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관련기사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일곱번째] 강이 굽이치는 인삼의 마을 , 금산수통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여섯번째]전통문화체험부터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가득한 홍성 거북이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다섯번째] 건강한 음식체험이 가득한 서산회포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네번째]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겨울왕국, 청양 알프스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세번째] 겨울방학 이색체험 가득한 논산 덕바위마을을 가다.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두 번째] 과거로의 시간여행, 아산외암민속마을을 가다.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첫 번째] 농촌전통테마마을 예산알토란사과마을을 가다.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아홉번째] 자연과 하나되는 생태체험, 금산 닥실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번째] 청정자연 갯벌이 살아 숨쉬는 태안갈두천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한번째] 친환경 체험이 가득, 아산 다라미자운영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두번째] 계절별 농촌체험이 한가득! 보령 쌈지돈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세번째] 자연의 여유로움과 편안함이 있는 천안솟대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다섯번째] 친환경 농업체험지 홍성문당환경농업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여섯번째]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청양가파마을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