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아홉번째] 자연과 하나되는 생태체험, 금산 닥실마을- 금강의 생태 습지 속 생물들과 함께하는 체험학습 -

금강유역에서 가장 큰 습지 면적을 보유하고 있어, 그에 따른 체험을 할 수 있는 충남농촌체험휴양마을이 있다. 바로, 멸종 위기 종들이 가득한 천내습지에서 특별한 생태체험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금산 닥실마을’이다.
 

▲ 금강 최대 면적의 습지, 금산 닥실마을

‘금산 닥실마을’은 금강이 굽이굽이 흐르는 중류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금강 유역에서 가장 큰 습지 면적을 보유하고 있다. 마을 이름과 관련하여, ‘닥나무’와 ‘닭’과 관련된 설이 있다. 먼저는 옛날부터 닥실나무가 많이 자생하였다 하여 닥실이라 불리게 되었다는 설이 있고, 산세가 마치 닭이 알을 품고 있는 것처럼 보여 ‘닭실’이라고 부르다 닥실이라고 불리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2018년에 한국농어촌공사 농촌체험휴양마을사업 ‘으뜸촌’으로 선정되어 우수성을 인정받은 마을이다. 참고로 으뜸촌은 농촌체험과 마을 경관 등 모든 부문에서 1등급일 때 선정된다. 또한 교육부 ‘농어촌 인성학교’로도 선정되어, 체험학습과 인성교육이 연계되어 진행되고 있다.

또한 마을 앞 저곡 산성에는 금강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와 금강솔바람길이 조성되어 있다.

천내 습지 생태 체험 

▲ 생물과 사람이 공생하는 생태 체험!

금산 닥실마을에 위치한 금강 최대 습지인 천내습지는, 두드럭조개, 금개구리, 돌상어 등의 멸종위기종들이 살고 있는 곳이다. 산과 연결되어 있는 자연습지로, 그 경계가 매우 조화롭고 아름답다. 여름에는 생태 습지에서의 체험을 즐길 수 있는데, ‘여울건너기 체험’과 ‘다슬기 잡기 체험’ 등을 통하여, 도심 속에서는 즐길 수 없는 강변에서의 생태 체험을 할 수 있다. 

금산 닥실마을에서는 폐교된 옛 금강초등학교를 ‘금강생태과학체험장’으로 만들어 운영 중이다. 이곳은 생태학습관으로는, 어린이 과학 체험관으로, 물놀이장으로, 캠핑장으로, 농촌체험마을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멸종위기종의 보고'라고도 알려진 이곳에서는, 특별한 생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토피어리 만들기 체험 
마을환경교육해설사양성과정 교육 

▲ 마을 특색에 맞는 체험과 교육이 가득! 

금산 닥실마을의 체험 중 하나인 '토피어리 만들기 체험'은 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중학생들까지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실내 체험이다. 녹이 슬지 않는 철사를 이용해서 원하는 동물 모형을 만든 후에 식물을 심고, 물이끼로 덮어주는 식물 장식품인 토피어리를 만드는 체험이다. 

직접 손으로 흙을 만질 일이 없는 요즘 아이들에게, 토피어리 만들기 체험은 정서적 안정감은 물론 자기주도성을 얻을 수 있다. 위험성이 적고 간단하면서 재미있는 체험으로, 완성품은 집에 가져가서 인테리어용으로 활용 가능하다. 

완성된 토피어리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기만 하면 되므로, 집에서도 관리가 쉽고 인테리어용으로도 좋아,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에게도 많은 환영을 받고 있다. 

또한, 마을에서는 유익하고 질 좋은 프로그램을 시기별로 운영하고 있는데, '마을환경교육해설사양성과정' 을 통하여 닥실마을의 특색있는 지형과 환경에 대해 공부하고, 직접 해설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생태 자연 속에서 즐기는 하루, 금산 닥실마을! 

금산 닥실마을 앞 금강변에는 닥실나루가 있고, 저곡산성에는 임진왜란 유적지, 금강과 습지를 한눈에 바라보는 '전망대' 와 '금강솔바람길'이 조성되어 있다. 자연을 담은 닥실 마을은 그 주변을 산책하고 둘러보기 좋게 이뤄져있어, 가족들과 함께 힐링 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마을 내부에는 '금강생태과학체험장', '금산국민여가오토캠핑장',' 농산물특판장' 및 '카페 나루', '에코습지교육원' 등 다양한 시설들이 마련되어 있다. 금산 닥실마을에서는 생태체험 뿐만아니라 생태교육까지 받을 수 있어, 아이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유익한 겨울 방학을 보내기에 적합하다. 

또한 부대시설로는 '대형주차장' 및 '체육시설'이 구비 되어 있고, 숙박시설도 마련되어 있어 민박, 단체숙박, 캠핑, 세미나,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다.  

○ 마을위치 : 충청남도 금산군 제원면 닥실길 27
○ 문의전화 : 041-751-2416

자연과 함께하는 체험, 교육, 휴식에 최선을 다하는 마을, 좀 더 교육적인 측면의 생태체험을 원한다면 이번 방학, 금산 닥실마을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정세정 기자  zoomokok@daum.net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관련기사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여덟번째] 찬란한 백제역사와 농촌문화의 공존, 부여기와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일곱번째] 강이 굽이치는 인삼의 마을 , 금산수통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여섯번째]전통문화체험부터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가득한 홍성 거북이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다섯번째] 건강한 음식체험이 가득한 서산회포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네번째]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겨울왕국, 청양 알프스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세번째] 겨울방학 이색체험 가득한 논산 덕바위마을을 가다.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두 번째] 과거로의 시간여행, 아산 외암민속마을을 가다.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첫 번째] 농촌전통테마마을 예산 알토란사과마을을 가다.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번째] 청정자연 갯벌이 살아 숨쉬는 태안갈두천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한번째] 친환경 체험이 가득, 아산 다라미자운영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두번째] 계절별 농촌체험이 한가득! 보령 쌈지돈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세번째] 자연의 여유로움과 편안함이 있는 천안솟대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다섯번째] 친환경 농업체험지 홍성문당환경농업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여섯번째]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청양가파마을 icon[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열일곱번째] 농어촌 풍경이 공존하는 마을, 태안 볏가리마을 icon금산역사문화박물관 3.1운동 100주년 기념전 열려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