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여름이 길어지면서 겨울방학이 짧아졌지만 그렇다고 집에만 있기에는 하루가 다르게 커가는 아이들에게 일분일초가 아쉽다. 전국적으로 다양한 농촌체험 마을이 있어 고민 중이라면, 가족이 단란하게 함께 할 수 있는 체험마을이 있다. 바로 ‘태안 갈두천마을‘ 이다.

▲ 전통문화 속 힐링, 갈두천 마을

갈두천 마을의 갈두천(葛頭川)은 칡, 갈, 머리 두, 내 천 자의 글자 그대로 칡머리 같이 강한 생명력으로 마을의 안녕과 번영을 염원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갈두천은 철마산 중턱의 발원지에서 시작되어 장대리, 양산리, 대기리, 청산리를 굽이굽이 어우러지고 선돌바위까지 이어지는 물길을 따라 각 마을이 함께 숨을 쉬며 살아가는 삶의 터전을 제공한다.

또한 쾌적한 환경으로 도시민들에게 휴식과 힐링을 제공하며 바른 인성과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인성학교로도 지정되어 마을을 찾는 사람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강한 생명력의 갈두천에서는 다양한 농산물을 생산하며 친환경쌀, 두부, 메주, 된장, 청국장, 고추장 등의 먹거리를 판매하고 있다. 특히 갈두천 마을의 콩은 콩자원에 등록되어 관리될 정도로 관리가 잘 되어 있다.

▲ 전통음식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음식 만들기 체험!

갈두천 마을에는 ‘신토불이 오감체험’ 이라는 테마로 음식을 만드는 체험이 있는데 연중 시행되는 두부 만들기 체험은 직접 맷돌로 콩을 갈아 두부를 만들어 보면서 콩의 중요성과 전통음식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건강한 음식체험이다. 또한, 자신들이 만든 두부를 직접 먹어 볼 수 있어서 아이들이 더욱더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체험이다.

‘신토불이 음식 만들기‘ 체험 활동은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풍부한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는데, 손으로 만드는 체험이다 보니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워주어 두뇌 계발에 도움이 된다. 또한 콩으로 만든 음식 메주나 두부에 거부감이 있는 아이들이라면 체험 후 음식에 대한 흥미가 생겨 아이들의 편식에도 도움이 된다.

이 밖에도 5월 모내기, 6월 육쪽마늘, 감자캐기, 7~11월 옥수수, 과일따기, 9~11월 벼베기, 고구마캐기 등의 도시에서는 할 수 없는 특별한 시기별 농촌체험도 있다.

▲ 생태계 학습을 할 수 있는 갯벌 생물 관찰하기 체험!

태안군 솔향기길 5코스에 속하는 갈두천 갯벌 체험장에서 이루어지는 갯벌체험은 직접 온 몸으로 살아 숨 쉬는 천혜의 자연 갯벌을 느낄 수 있는 바다 생태 관찰 체험이다.

청정 자연 속에서 오감으로 느끼는 생태계 학습인 갯벌 생물 관찰 체험은 도심 속 생활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잊지 못할 기억이 될 것이다. 곤충류, 야생화 탐사 등의 생태체험 또한 아이들에게 생생한 과학학습장으로써 모두가 함께 부담 없이 즐기기 좋은 체험이다.

▲ 갈두천 마을의 역동적인 야외체험!

우리 전통 활의 유래와 전통, 그리고 활터에서의 예절과 마음가짐을 알아볼 수 있는 전통 활쏘기 체험은 평소에 접할 수 없는 이색 체험이다. 특히, 마을의 활터는 조선 태종이 철마산과 이적산에서 사냥을 하기 전에 머물며 사냥 예행연습을 하던 곳이다. 역사적인 전통놀이인 활쏘기 체험을 하는 활터는 겨울엔 썰매장으로 사용된다. 이밖에도 팽이, 투호, 굴렁쇠, 제기. 연 날리기 등 전통 민속놀이 체험도 겨울 농촌체험으로 아이들에게 인기이다.

자전거를 타고 갈두천 마을을 한바퀴 돌아보는 '자전거 타기 체험'은, 차들로 인해 도시에서 마음껏 자전거조차 타기 어려운 아이들은 물론 엄마들도 좋아하는 체험이다. 활동성 있는 체험을 하고 싶다면, 갈두천 마을에서의 추억을 더욱 더 즐겁게 만들고 싶다면 아이들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바람을 가르며 갈두천의 마을을 마음껏 둘러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갈두천 마을에 있는 '갈두천 커뮤니티센터'에는 깨끗하고 쾌적한 숙박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 학생들 체험학습이나 대학생 농촌봉사활동, 회사 워크샵 장소로 활용이 가능하다. 예약 및 체험학습과 관련해서는 아래 문의번호와 홈페이지로 문의하면 된다.

○ 마을위치 : 충남 태안군 원북면 대기길 12-20
○ 문의전화 : 041-675-4848
○ 홈페이지 : http://www.galduchun.com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를 즐기며 옛 문화를 몸소 체험해보고, 갯벌 생태계를 체험해보고 싶다면, 태안 갈두천마을의 체험이 매우 유익한 경험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