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이들 중에 밥상 위의 쌀과 김치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우리에게 오는지 알고 있는 아이들이 있을까? 먹기 싫다고 밥투정을 하는 아이들도 어떤 노력과 수고가 거쳐서 우리밥상까지 오게 되는지 알게 된다면 이전과는 같지 않을 것이다. 

내 손으로 직접 키워 더욱 의미 있는 농사체험을 할 수 있는 농촌체험마을이 있다. 바로 '보령 쌈지돈마을'이다.

▲ 내 고향에 온 듯 정겨운 공동체 마을, 보령 쌈지돈 마을

충남 보령시 천북면 신죽리에 위치한 ‘보령쌈지돈마을’은 350여 년 전 호조판서를 지냈던 한산 이씨 가문의 이태중씨가 하향하여 신죽리 농현에 터를 잡고 권학권농에 힘쓰면서 촌락을 이루어 오늘날에 이른 곳이다. 

예로부터 협업하는 농사의 전통을 이어받아 마을 인심이 후하며 바쁜 농사일은 서로 도와주고 대소사를 같이 나누는 단합된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전에는 바닷물이 들어와 광천 독배항에 배가 드나들기도 했으나, 간척사업으로 인해 논으로 개간된 이후, 비옥한 땅으로 변신해 농사짓기에 안성맞춤인 농촌이 되었다.

쌈지돈이라는 마을명은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첫 번째는 '마을을 찾는 모든 이들을 반겨주는 정겨운 고향 동네, 할머니의 품속 같은 마을'이라는 뜻이고, 두 번째는 '비옥한 황토 흙에서 맛과 영양이 풍부한 배추 등 채소류 농사를 많이 짓는 마을'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 친환경 쌀을 직접 내 손으로 키우는 농사 체험!

보령쌈지돈마을은 드넓은 비옥한 땅을 가지고 있는 만큼 논과 논에서 직접 재배한 식재료들을 이용한 이루어지는 체험활동들이 많다.

봄부터 가을까지의 논농사 과정을 직접 체험하면서, 화학적 농약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친환경 쌀을 직접 재배해서 가져갈 수 있는 ‘우리가족 쌀농사 짓기’ 체험은 아이들이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1년 수확의 보람까지 느낄 수 있는 1석 3조의 체험이다.

봄에는 '볍씨 뿌리기 체험', 여름에는 '피사리체험', '논 생태 체험', 겨울에는 '친환경 쌀 수확 체험', '햅쌀로 가래떡 만들기 체험' 등 쌀이 씨앗에서 우리 밥상까지 올라오는 과정을 1년 동안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다.

▲ 여러 동물들을 직접 보고 만져봐요! 

동물들을 직접 보고 만지며 아이들에게 공생하는 자연관을 갖게 해주는 '동물농장 체험'은 쌈지돈 마을의 대표 체험활동이다. 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소, 돼지, 염소 등의 큰 동물들부터 토끼, 오리처럼 작은 동물들에게 직접 밥도 주고 기념사진도 찍으면서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농촌체험이다.

겨울에는 벼를 베어낸 논에 물을 대고 얼려 만든 아이스링크에서 '논썰매타기', '팽이치기', '컬링' 등 다양한 겨울체험들도 즐길 수 있다. 대나무를 얇게 쪼개고 잘 다듬어 직접 만든 연을 날려보는 '연 날리기 체험'과 아궁이에 '고구마·밤·옥수수 구워먹기 체험'도 준비되어 있다.

옛날 시골 마을 부엌 한 모퉁이에서 밥을 짓고 남은 숯으로 음식을 구워먹던 것처럼, 온 가족이 다함께 호호 불며 옥수수를 구워 먹으면서 가족 간의 친목을 다질 수 있다.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천연 화학비료를 사용해 재배해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쌈지촌 마을 배추를 이용한 김장체험도 겨울 인기 체험 중 하나이다. 이전에는 각자 여가생활을 즐기기 바빴다면,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가족들이 다함께 모여 배추를 버무리며 김장을 하는 시간은 함께해서 더욱 즐거운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 요리부터 숙박까지 가능한 '쌈지촌 체험관'

보령 쌈지돈 마을에는 숙박과 다양한 체험이 모두 가능한 '쌈지촌 체험관'이 있다. 체험관 입구에는 쌈지 9경을 비롯한 마을의 약도가 크게 걸려 있어 마을 구석구석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체험관 입구에는 요리를 할 수 있는 '식당', 그 안쪽으로는 아기자기한 소품들과 체험 내용들로 꾸며진 '체험실'이 있다. 부대시설에는 빔 프로젝트가 설치되어 있어 회의 및 토론도 가능하여 단체 체험객이나 회사 워크샵으로 머물기에 충분하다. 통 유리로 만들어져 있는 한쪽 벽을 통해서는 체험관 밖의 아름다운 마당 풍경도 함께 볼 수 있다. 

○ 마을위치 : 충청남도 보령시 천북면 신죽리 33
○ 문의전화 : 041-641-7744
○ 홈페이지 : http://ssamjime.invil.org

다양한 우리 먹거리가 씨앗에서부터 우리 식탁으로 올라오기까지의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고 내 손으로 수확까지 할 수 있는 체험이 가득한 농촌휴양체험마을. 뿌듯함과 행복한 추억을 함께 쌓을 수 있는 농촌휴양체험마을인 보령 쌈지돈마을이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