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가득한 도시에서 밤에 별을 보는 일이 참 어렵게 된 요즘, 탁 트인 밤하늘을 수놓는 별들도 보고 다양한 농촌체험도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충남농촌체험휴양마을인 '서산 별마을'이다.

▲ 캄캄한 밤하늘 속 아름다운 별들이 가득한 '별마을'

충남 서산시 해미면에 위치한 서산 별마을은 2002년에 별을 주제로 농림수산식품의 녹색 농촌 체험 마을을 신청하여 선정되면서 별마을이 되었다.

나지막한 구릉지에 위치하여 앞으로는 오학천이 흐르고, 오학천 주변에 조성되어있는 농지에서는  건강한 각종 먹거리들을 재배하고 있다. 또한 이 지역은 다른 지역과 달리 마을에 대형 천체망원경을 두고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 다양한 별자리를 볼 수 있는 별자리 광장에서 밤하늘의 별들을 보기 위해 일부러 마을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  미니 천문대에서 다양한 천문 체험을!

마을 체험관 마당으로 들어서면 체험관 건물 지붕에 자그마한 원형 돔을 볼 수 있다.

바로 서산 별마을의 자랑거리인 '미니 천문대'이다. 이 천문대에서는 별을 주제로 한 '첨성대 쌓기', '행성 및 별자리 감상', '천문 강의', '천체 망원경으로 하늘보기' 등 별마을이라는 이름에 맞게, 다른 곳에서 즐기기 힘든 다양한 천문 체험들을 할 수 있다. 청정한 농촌지역에서 별을 관측할 수 있다는 점이 도심 속 천문관측과는 또다른 재미를 준다.  

▲ 직접 농산물도 채취하고, 요리하는 체험까지! 

서산 별마을에는 천문관측 이외에도, 농촌휴양체험마을 답게 농촌체험도 가득하다. '고구마·감자캐기', '고구마 요리하기' 체험이 있는데, 아이들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수확의 즐거움과 보람을 몸소 느낄 수 있어 아이들의 교육과 정서발달에 도움이 된다. 또한 고구마나 감자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도 흥미를 유발하여, 우리 농산물을 먹고 기르는 것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  편식을 하는 아이들이 있다면, 이런 체험을 통하여 흥미를 유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또한 겨울 '김장 체험'도 준비되어 있어, 김장을 해보지 않은 도시민들에게는 어른 아이 할것없이 직접 그 과정을 보고 느끼고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쑥개떡 만들기' 체험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모양으로 쑥개떡을 만들어 자신의 창의력을 뽐낼 수도 있다. 명절이나 설날 등 특별한 날이 아니면 떡을 빚을 일이 별로 없는 현대사회에서, 이렇게 떡을 만들며 체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들에게 굉장히 흥미롭게 다가가고 있다. 

▲ 자신의 별자리로 별 목걸이를 만들어 보자!

서산 별마을에는 별 관측과 더불어, 별자리를 배워가면서 나만의 목걸이를 만들 수 있는 체험도 있다. 그중 자신의 별자리를 알아보고, 별자리로 '별 목걸이 만들기' 체험이 있다. 다양한 별자리들을 배우고 직접 만들어, 기념품으로 가져가기에도 좋아 방문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고, 천문 관측과 더불어 아이들이 천체에 호기심을 갖고 접근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또한 서산 별마을 근교에는 원형이 완벽하게 보존돼 있어 현존하는 조선 대표 읍성으로 알려져 있는 '해미읍성'이 있는데, 이 해미읍성은 마을의 행정적, 군사적인 기능을 함께 갖는 곳으로, 일제강점기 때는 촌락을 이루기도 했다. 또한 1866년 병인박해 때 천주교 신자들 천 여명을 처형 시켰던 곳으로 천주교인들을 처형한 회화나무와 사형대가 남아있는, 깊고 다양한 우리의 역사를 둘러 볼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조선시대 관립교육기관으로 태종 7년에 건립된 '해미향교'와 같은 서산 대표 관광지들도 가까이 있어서 별마을 체험을 즐기면서 함께 방문하기에 좋다. 

마을 체험관 마당 앞의 별자리 광장 바닥에는 밤하늘의 별자리들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이 동그란 돌들이 별자리 모양으로 놓아져있는 것이 특징이다. 광장 주변엔 별자리 설명 안내판들이 주욱 세워져 있어, 그것을 참고하여 둘러본다면 더욱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마을 회관에서는 체험객들이 머무를 수 있는 방이 마련되어 있어, 텔레비전과 PC를 이용할 수 있으며 숙박이 가능하여, 숙박을 원한다면 미리 문의해야한다. 

○ 마을위치 : 충남 서산시 해미면 오학리 238-2
○ 문의전화 : 010-9401-0961
○ 숙박시설 : 마을 회관 5실
○ 홈페이지 : http://blog.daum.net/seosantour/204

조용하고 평화롭고 청정한 시골 마당에서 쏟아질 듯한 별들을 관측하며, 다양한 농촌체험들을 즐기길 원한다면, 서산 오학리 별마을의 체험으로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