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에서 20분 대전에서 40분의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며, 전통체험과 생태체험이 모두 가능한 충남농촌체험휴양마을이 있다. 바로 '공주 예하지마을'이다.  

▲ 무지개와 노을이 아름다운, 공주 예하지마을

‘공주 예하지마을’은 무지개 '예'와 노을 '하'자를 사용한 지명처럼 무지개와 노을이 아름다운 마을이다. 충청남도 공주시 의당면에 위치하여 천태산 기슭에 자리를 잡은 예하지마을은 공주시청 지정 농촌체험휴양마을, 농림부 지정 충남 우수진로체험처로서 생태와 공동체적 생활을 지향하는 마을이다. 

100년 전의 마을공동체, 청정자연, 그리고 농사법을 보전하여 친환경적인 농사를 짓고 있으며, 100년 전 서당교육으로 충·효·예를 중시하고 있다.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 모습을 유지하여, 이곳에서 하는 체험들은 마치 100년 전 과거로의 여행을 떠난 것만 같다.  

▲ 농촌의 전통체험과 생태체험 함께 즐겨요!  

공주 예하지마을에서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진행중이다. 언제나 즐길 수 있는 상시 운영 프로그램과 함께 계절별, 월별로 특정 시기에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체험들로 가득하다. 

연중 체험으로는 '공동체 놀이', 봄과 가을에는 '신석기 움막꼬치 체험' , '하트 문양 손수건 염색 체험', '솟대 만들기 체험' 등이 있다. 봄에는 '산채나물 캐기 체험',  여름에는 '감자·옥수수 수확체험', 가을에는 '알밤·고구마 수확체험', 겨울에는 '장승제'와 '지신밟기 ', '쥐불놀이' '김장 체험' 등 계절별로 다른 체험프로그램으로, 매시기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또한 '생태야 놀자' 마을 학교를 운영하면서, 작년에 2차에 걸친 마을축제를 연 바 있다. 이와 같은 마을 공동체 사업으로, 마을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팜파티를 운영하고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하며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받고 힐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예하지마을만의 독특한 체험, '의당 집터다지기'

우수 농촌체험마을인 공주 예하지마을의 '의당 집터다지기'는 여러 명이 노래를 부르는 민속행사이다. 이는 충청남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되고, 2008년 제주도에서 열린 제49회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은상을 차지한 바 있다.   

집을 짓기 전에 집터를 다지는 것은 땅을 다지는 노동을 넘어 인간과 지신과 땅이 하나가 되는 일체화 과정의 제례행위였으며, 축제였다. 1970년대 중반까지 이어져 왔던 집터다지기를 의당면 주민들이 '의당 집터다지기보존회'를 결성, 민속문화로 재현하여 예하지마을만의 독특한 체험으로 자리잡았다. 

의당 집터다지기의 노동요는 땅의 명기를 부르는 소리, 잡소리, 노동요의 특성상 일꾼을 다루는 소리, 일꾼 격려의 소리, 속도를 조절하는 소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0여명이 모여 노래를 부르며 음악에 맞추어 구령을 하며 돌을 들어 올리는 집터다지기는 포클레인이 없던 시절 돌로 사람들이 직접 땅을 다지는 몹시 무겁고 힘겹지만, 흥이 나는 체험이다. 


▲ 건강한 제철밥상과 함께, 숙박시설 구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다 보면, 어느새 해가 뉘엿뉘엿 저무는 모습이 보인다. 저물어가는 노을을 바라보고 있으면 이 마을의 이름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며 그 아름다움에 감탄하게 되는데, 동시에 하루를 마무리하며 귀갓길, 잠자리가 걱정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예하지마을에는 체험관과 황토방, 한옥방이 각 1실, 3실, 3실이 있으니 당일치기의 일정이 짧고 아쉽게 느껴질 것 같은 사람은 미리 예약하여 하룻밤을 묵으면 된다. 

체험관 1실은 40평, 황토방 1실은 15평, 한옥방 1실도 15평으로 단체 관광객도 수용할 수 있는 정도의 숙박시설이다.

계절마다 달리 나오는, '제철밥상'도 미리 예약하여 맛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 나오는 건강한 제철 음식들로 농촌에서의 맛있는 한끼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찾아가는 모내기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으니, 논을 찾기 어려운 도심 속에서도 모내기 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다. 

○ 마을위치 : 충남 공주시 의당면 서당길 72
○ 문의전화 : 010-6423-3537
○ 홈페이지 : http://yehazi.com

무지개와 노을이 아름다운, 이름부터 낭만적인 우수진로체험마을 예하지마을. 자연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즐기며 아이들의 정서발달과 추억까지 간직할 수 있는 충남의 농촌체험휴양마을이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