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마다 각각 다른 색다른 모습을 볼 수 있는 마을이 있다. 봄에는 조팝꽃, 여름에는 자연생태 환경이 살아 숨쉬며 가을에는 인삼과 각종 곡식, 채소들이 추수되는 물 좋고 공기 좋고 인심 좋은 마을 바로 '금산 조팝꽃피는마을'이다.

▲ 조팝꽃이 피어 더욱 아름다운 조팝꽃피는마을

충청남도 금산군 제원면 길곡길에 위치한 아름다운 '조팝꽃피는마을'은 계절마다 각각 다른 모습으로 방문객들을 맞이한다.

특이하게도 마을 형태가 여자의 모습과 비슷하다 하여 예로부터 여성의 기운이 강해 많은 여성분들이 찾아가는 마을이라고도 전해진다. 조팝꽃피는마을은 '농산물 체험활동' 뿐만 아니라, 고장의 특산품인 인삼과 콩을 활용한 다채로운 활동을 체험할 수 있으며, 이곳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은 조팝꽃피는마을에서 자랑하는 자연푸드 요리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기고 갈 수 있어서 만족감이 높다. 

▲ 전통 방식을 활용한 두부 만들기 체험!

조팝꽃피는 마을에서는 계절마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준비해 놓고 있는데, 11월에 조팝꽃마을에서는 '삶꽃문화 콩축제'라고 하는 축제가 열리는데, 이 시기에는 직접 맷돌을 사용해 콩을 갈고, 직접 두부를 만들며 두부를 만들고 난 찌꺼기인 ‘비지’를 이용해 맛있는 부침개를 다함께 부쳐먹는다. 이러한 체험과정에서 맷돌이 생소할 아이들에게는 우리나라 전통 기구의 생김새, 사용법을 알려주는 좋은 체험의 장이 된다.

이 밖에도 체험활동으로 '떡매치기', '콩타작', '전통 메주 만들기' 등의 전통적인 체험으로, 도시에서는 쉽게 할 수 없는 특별한 시기별 농촌체험을 할 수 있다. 

▲ 가족들과 함께 도란도란 소원 빌어요!

가족들과 다함께 즐기기 좋은 체험중에는 '풍등 날리기 체험'이 있는데, 풍등에 가족들과 소망을 담아 하늘로 날려보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한 '전통 부채 꾸미기'로 함께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기념품을 만들어갈 수 있으며, '씨네마 천국' 이라고 해서 가족들과 함께 마을에서 상영하는 영화를 보며 자연속에서 문화를 감상 할 수 있다. 도시에서는 할 수 없는 '캠프 파이어'도 진행되고 있어, 지루할 틈이 없는 색다른 추억이 될 것이다. 

▲ 금산 특산물 ‘인삼’으로 만드는 특별한 피자!

예로부터 금산은 인삼 재배지로 유명했다. 인삼이 자라려면 심한 일교차가 필수인데 금산이 그 조건에 적합한 지역이라 재배가 많이 이루어져왔다. 조팝꽃피는마을을 9월 중순부터 10월 중순쯤 간다면 '인삼수확 체험'을 할 수가 있다. 

인삼수확 체험도 하고, 땀을 흘려 직접 수확한 인삼들을 요리해먹기도 하는데, 인삼이 들어가는 ‘건강 에너지바‘ 라를 만들어볼 수도 있고, 인삼의 향이나 맛 때문에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도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는 ’인삼피자‘를 만드는 체험이 있다. 또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고 어른들이 참여하기 좋은  ‘인삼꽃주’ 만들기 체험도 마련되어 있다.

▲ 세미나 및 숙박까지 가능한 다양한 부대시설 갖춰 

부대 시설로는, 본관 1층에  빔프로젝터 및 의자와 책상이 개별로 마련되어 있는  '대강당'이 있다. 이곳에서는 행사 및 레크레이션, 워크숍을 진행하기에 적합하다. 소규모 회의에 적합한 '소강당'도 함께 마련되어 있다.

본관 2층에는 숙소가 마련되어 있는데, 10인이 이용할 수 있는 기본방 4동과 30인이 이용할 수 있는 하양꽃빛방, 20인이 이용할 수 있는 조팝꽃방이 마련되어 있다.  건너편의 별관은 총 3동으로 6인이 이용할 수 있다. 

본관 맞은편에는 총 73석이 준비된 '세미나실'이 있어, 기업 및 업체에서 세미나 및 회의를 목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전반적으로 시설이 쾌적하고 아늑한 분위기로 되어있어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마을 근처에는 ‘이치대첩지‘가 있는데 이곳은 호남을 지킨 임진왜란 3대 대첩 중 한곳이며 일본군을 무찌른 전승지이다. 이치대첩은 행주대첩, 진주대첩보다 앞서는 임진왜란 최초의 육상 전승전지여서 조팝꽃피는 마을에서 체험을 마치고 이곳을 둘러보며 역사의 자취를 밟아보는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이다. 

○ 마을위치 : 충남 금산군 제원면 길곡길 8번지
○ 문의전화 : 010-4424-1262
○ 숙박시설 : 펜션형숙소(마을공동시설/전화로문의)
○ 홈페이지 : http://sinantown.paranweb.co.kr/

계절에 맞는 체험들을 할 수 있어 시기마다 이색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금산 조팝꽃피는마을은, 체험하기에도 머물기에도 좋은 훌륭한 휴식 공간으로 기억될 것이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