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동량면에 새 둥지를 튼 충주시농업기술센터가 귀농귀촌인이 행복한 충주를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 

충주시농업기술센터는 올해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융자지원 ▲귀농창업활성화지원 ▲농가주택수리비지원 ▲신규농업인 현장실습교육 ▲귀농인 이사비용 지원 등 총 7개의 다양하고 생산적인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청년 귀농창업예정자를 대상으로 5개월 동안 현장교육을 실시하고 매월 80만 원 한도 내 실습교육비를 지급하는 한편, 소규모 창업시설자금으로 1천만원을 지원하는 등 청년귀농인을 육성하는 데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시에서는 30대 초반의 귀농희망자를 대상으로 시설하우스 딸기 재배에 대한 현장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소속 전문 지도사의 교육 하에 교육생들은 이론교육을 비롯한 현장실습, 선도농가 실습, 선진지 벤치마킹 등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영농실습과정을 배울 예정이다. 

교육에 참가한 최 모 양은 “농업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열정과 패기 그리고 도전정신만 있다면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블루오션이다”라며, “이론교육 뿐 아니라 현장실습을 통해 배우는 교육이 귀농 정착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말했다. 

시 관계자는 “유리온실에서 구슬땀을 흘리는 교육생을 보면서 충주시 농업의 밝은 미래를 확신하게 된다”며, “앞으로도 귀농창업인들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