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노후 준비에 관심이 많은 베이비 부머 등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2019년 제2기 가정 경제 설계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지난 18일 수료식을 개최했다.

 

6주간 진행된 교육에서는 △ 노후 파산의 이유와 나의 자산, △ 연금 설계하기, △ 보험 사용 설명서, △ 부채 권하는 사회 속의 올바른 신용 관리, △ 합리적 소비 습관 등을 내용으로 노후 대비 재무 계획 수립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강의에서는 적성검사와 심리진단 시 쓰이는 프레디져 카드를 활용해 개인의 투자 성향을 파악해보기도 했다.

 

교육을 수료한 A 씨는 “최신 정보를 반영한 교육으로 현실적으로 도움이 많이 됐다. 은퇴 후 경제적으로 부족하지 않으려면 투자도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으며, 토박이로서 지역 발전을 위해 부천 기업체에 투자하는 방법을 연구해보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봤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교육을 이끈 한국 은퇴설계연구소 관계자는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이 꼭 실천해야할 과제로 △ 모바일 금융생활을 위한 비대면 계좌 개설하기, △ 개인 재무제표 만들어 개인 지출 사항 중 잡 지출 줄이기, △ 가지고 있는 금융 상품 중 중복되거나 목적 없이 지출되는 상품 분석 후 정리하기를 꼽으며 “1회성 교육이 아닌 재무 교육과 관련한 여러 분야를 다룰 수 있도록 시간을 기획해준 센터에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관계자는 “은퇴 전에는 돈 벌기 위한 성공을 쫓았다면 은퇴 후에는 잘 지키고 잘 쓸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가정 경제 설계 아카데미를 통해 넉넉한 노후를 설계해보시기 바란다.” 축하 인사를 전했다.

 

2018년 가계금융·복지조사(통계청)에 따르면 가구주와 배우자의 노후 준비를 잘 하고 있는 가구는 10%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부천시 이모작지원센터는 노후 준비에 도움이 되는 은퇴 설계 교육으로 건강한 노후 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