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기농의 건강과 환경을 대대손손 후손까지 이어주는 홍성문당환경마을

 홍성문당환경농업마을은 친환경 유기농업의 본고장으로 오리농 쌀과 유기농 농산물을 생산하는 마을이다. 대한민국 전통 소나무가 마을을 둘러싸고 있어서 그 진한 자연의 향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으며, 연중 각종 농촌체험과 유기농 관련 강의가 가득한 곳이다.

 더불어 홍성문당환경농업마을은 행정안전부 지정 정보화 마을이기도 하며, 문당리 백 년 계획을 통하여 생명 및 환경산업으로서의 농업의 가치를 높이고 농업을 통한 다양한 소득원 창출과 유통망을 개선하였고, 아울러 삶의 질을 개선하고 생활환경도 개선 및 복원에 힘써 환경보전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취지로 시작하여 현재 그리고 앞으로도 많은 역할을 수행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 건강과 맛,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체험활동으로 힐링타임 가져보세요!

 홍성문당환경농업마을에서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들을 해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첫 번째로 흑미염색이다. 이는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문당마을의 흑미에서 염액을 축출하여 매염제와 함께 손수건에 직접 염색을 해보는 체험으로 자신만의, 자신이 원하는 색으로 염색이 가능하다. 

 두 번째로는 유기농 쌀로 떡매치기이다. 이는 문당마을의 대표 농산물인 유기농 쌀을 쪄서 직접 인절미를 만들고 먹어봄으로 하여 보람과 더불어 농부의 수고의 가치를 가르치는 프로그램이다. 

 세 번째로는 김치 만들기 체험으로 유기농마을에서 생산된 각종 재료들로 깍두기, 열무김치, 김장김치 등 제철 재료에 따라 김치를 담가 가져갈 수 있다. 

 이외에도 10월에서 4월까지는 강정만들기가 가능하고, 농가체험과 대안에너지체험 등 문당마을을 찾으시는 방문객에게 다양한 체험들이 제공되고 있으니 기호에 따라 체험을 진행해보는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마을위치 : 충남 홍성군 홍동면 문당길 141 (신주소)
○ 문의전화 : 041-631-3537
○ 홈페이지 : http://mundang.invil.org/index.html

 

 웰빙, 건강이 주 트렌드로 자리 잡힌 요즈음, 홍성문당환경농업마을을 방문해 건강과 맛, 그리고 주변의 맑은 공기까지 마시며 일상의 고단함을 잠시 내려놓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