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체험
[충청남도농촌체험마을 특집기획 네 번째] 전통문화 가득한 홍성 거북이마을전통문화와 다양한 체험이 공존하는 체험마을

▲ 역사와 이야기를 잘 살린 체험마을

 홍성 거북이마을은 아홉가지의 보물이 덮여 있는 거북이의 형상을 닮은 보개산의 아늑함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보물은 위인을 의미하며, 이 마을에서 걸출한 인물들을 많이 배출해냈다고 한다. 이를테면 대표적으로 석천 한유도의 주인공 석천 전일상 선생, 조선시대 소론의 거두 약천남구만 선생 등이 있다. 더불어 거북이마을은 고려말 충신인 담양전씨 3은(야은,뇌은,경은)을 모신 사당 구산사, 그리고 종가의 고택과 유물을 간직해온 전통이 살아있는 체험마을입니다. 
 

▲ 거북이마을의 대표 체험프로그램

 홍성 거북이마을의 대표적인 체험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목공체험으로 새들의 보금자리를 만들어 숲에 달아주며 우리와 더불어 살아가는 숲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체험이다. 

 두 번째는 전통예절체험이다. 역사를 잘 간직해온 거북이마을의 특색 프로그램으로 전통예절을 배우며, 인간관계에 있어서 사회적 지위에 따라 행동하여야할 규범을 알고 참다운 예절을 배우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세 번째는 노작체험으로 봄과 여름, 그리고 가을에 가능한 체험이며 제철인 농산물을 직접 수확해보며 우리 농산물의 소중함과 농부의 수고와 흘린 땀의 가치를 알 수 있다. 

 마을을 둘러보다보면 마을을 지키는 아주 듬직하고 오래된 느티나무도 볼 수 있다. 무려 500년이나 되었다고 하는 이 느티나무는 마을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방문객과 마을 사람들의 쉼터가 되어주고 있다고 한다. 이곳에서는 ‘1박 2일’ 촬영을 하기도 했었다고 하니, 시골정취와 인심을 느끼고, 다양한 체험을 경험해보고 싶다면 홍성 거북이마을을 방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마을위치 : 충청남도 홍성군 구항면 거북로 436 내현권혁다목적회관
○ 문의전화 : 1877-1929, 041-631-0402
○ 홈페이지 : http://turtlevill.com

박가람 기자  zoomokok@hanmail.net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가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