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는 대전하수처리장 이전지역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25일 이전예정지 인근 주민들과 용인시 수지레스피아(하수처리장) 견학을 실시했다.  

ㅇ 이날 견학은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및 현대화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 민간투자 적격성조사 및 시의회 동의안 통과 후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앞서 방향을 정립하고 지역주민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ㅇ 수지레스피아는 경기도 용인시 죽전2동 도심 한복판에 위치한 하수처리장으로, 상부는 축구장과 테니장 등 체육시설과 전망대(106m), 포은아트홀, 죽전2동 주민자치센터가 자리하고 있다.

ㅇ 또한, 인접한 곳에 백화점, 대형마트, 국제학교, 전철역이 위치해 도심 속 공원 및 생활체육공간으로 주민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 레스피아  ① 물이 깨끗해 지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이상적인 자연공원(Respia)  ② 시민들이 이웃과 함께 언제나 편안하고 편리하게 즐거움과 휴식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환경 휴식공간 

ㅇ 견학에 참여한 주민들은 체육시설, 문화시설, 지하 하수처리시설을  꼼꼼히 살피는 등 많은 관심을 갖고 견학에 열중했다.

□ 대전시 맑은물정책과는 “최근 하수처리장은 상부에 체육시설과 문화시설을 조성하고, 지하에는 악취방지시설을 설치해 악취를 원천적으로 차단하지만 여전히 부정적인 인식은 강한 상황”이라며 “대전하수처리장 조성 시 수지레스피아 사례처럼 친환경적으로 주민친화적인 환경시설을 설치해 지역주민들과 공감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ㅇ 한편,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은 민간투자사업심의(기획재정부)  사업시행자 선정을 위한 제3자 공고,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협약 체결 등 후속절차를 계획대로 진행해 2021년 착공 및 2025년에 준공할 예정이다.

ㅇ 대전시는 사업을 통해 안정적 하수처리 체계 구축은 물론 악취 문제의 근본적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효과,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 등 1석 3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