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겨울철 시민의 안전과 생명보호를 위해 24시간 한파종합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대전시는 따뜻한 겨울나기 대책으로 지역 주민센터와 경로당, 지하철역 등 대전시 관내 425곳의 한파쉼터를 지정·운영하면서 시민과 취약계층 보호에 지속적인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다.

 

대전시가 한파대책으로 새롭게 추진한 사업으로는 이용객이 많은 버스승강장 24곳에 온열의자 40개, 온기쉘터 6곳을 시범 설치했다.

 

이번에 새롭게 설치된 온열의자는 평균 40℃의 온도가 유지되는 첨단 나노소재에 이중강화유리로 제작됐다.

 

기존 시범운영한 온열의자는 직접 수동으로 가동시키는 번거로움과 다소 춥지 않은 날씨에도 작동되는 등 불필요한 전력소모가 있었지만, 새롭게 설치된 온열의자는 자동점멸 기능과 외부온도센서를 갖춰 이 같은 단점이 개선됐다.

 

온열의자는 한파에 언 몸을 녹일 수 있으며, 오전 5시 30분부터 오후 11시까지 온기를 유지하도록 설정돼 있으며, 칼바람을 막아주는 온기쉘터와 함께 내년 3월까지 운영된다.

 
 
대전시는 시민들의 반응이 좋을 경우 이들 시설을 확대 설치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시는 최근 겨울철 대형 교통사고의 주원인으로 부각되고 있는 ‘블랙아이스(Black Ice)’사고예방 대책으로 결빙취약구간을 일제조사했다.

 

기존에 운영하던 자동염수분사장치 30곳에 사고다발지역을 우선 선정해 7곳을 추가 설치하고, 매년 확대 설치해 나가기로 했다.

 

자동염수분사장치는 도로관리소에서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비 또는 눈이 내리고 기온이 급격히 내려갈 경우 원격 자동조정으로 염수를 분사해 언 도로를 녹이는 장치다.

 

대전시 겨울철 한파 종합대책 중 하나인 온기쉘터의 모습 .jpg

대전시 시민안전실장은 “최근 40여명의 사상자를 낸 경북 상주~영천고속도로 ‘블랙아이스(Black Ice)’사고현장을 보면서 우리시도 언제 어느 곳이든 사고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겨울철에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안전한 겨울을 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