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지역
‘벼 드문모 심기’ 연시회 개최벼 드문모 심기로 생산비 절감, 노동력 감소, 농가 소득 창출 효과 기대

 

서천군은 지난 3일 벼 생산비를 줄여 농업인의 소득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벼 드문모 심기’ 이앙 연시회를 열었다.

 

벼 드문모 심기는 육묘 시 상자당 파종량을 늘리고 이앙할 때 재식밀도를 줄여 단위 면적당 필요한 육묘 상자의 수를 줄이는 재배기술이다. 작물 사이의 거리가 멀어 일조량 확보가 수월하여 병해충 발생이 적으며 분얼이 많아져 벼 쓰러짐(도복)에 강한 효과가 있다.

 

군에 따르면 벼 드문모 심기는 기존 재배법보다 육묘상자 수는 50~70%, 파종부터 이앙까지의 노동력은 27%, 비용은 42% 줄일 수 있어 농업인들에게 매우 유용한 재배기술이라고 밝혔다.

 

이날 현장 연시회에 참여한 서천 신씨농가는 “벼농사를 지으며 항상 고민이었던 노동력과 생산비가 절감되는 현장기술이 보급되어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며 “하루빨리 서천군 벼 재배 농가들에 확대되어 더욱 많은 농가가 효율적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군 농업기술센터 식량작물기술팀장은 “벼 드문모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기존의 장점인 생산비와 노동력 절감 효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품종 선정, 정밀 균평 작업, 재식밀도, 시비량 등 최적의 재배 조건 등을 구명하고 재배기술을 평준화하여 관내 농가들에 보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나현아 기자  hyun_aaaa@daum.net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현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