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긴꼬리 투구새우(괴산군청)

환경영향평가 지표이자 살아있는 화석 생물로 불리는 ‘긴꼬리투구새우’가 올해도 충북 괴산군 칠성면 일원 친환경 벼 재배지역에서 서식하는 것이 발견됐다.


유기농업군으로 유명한 괴산군이 전국 최고의 청정 자연을 품고 있는 곳이라는 사실이 다시 한 번 입증된 셈이다.


괴산군에 따르면 ‘긴꼬리투구새우’는 지난 2013년 감물면에 처음 발견된 이후 서식지와 개체수가 확대되면서 감물면을 비롯해 칠성면, 청천면 등에서 매년 출현하고 있다.


머리에 둥근 투구 모양의 갑옷을 쓰고, 가늘고 긴 꼬리를 달고 있는 ‘긴꼬리투구새우’는 실제로 친환경 농법으로 농사를 짓는 깨끗한 지역에서만 발견되고 있다.


‘긴꼬리투구새우’가 서식하는 곳 대부분은 지난 2012년부터 화학비료와 합성농약 등을 사용하지 않고, 우렁이 등을 이용한 친환경 농법으로만 농사가 이뤄지고 있다.


해충의 유충을 먹고 자라는 ‘긴꼬리투구새우’는 흙을 휘젓고 다니며 논바닥에 구멍을 뚫어 먹이를 찾는 습성이 있다.


특히 잡초의 자생과 해충 발생을 억제하고, 벼의 발육을 촉진하는 등 친환경 농업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괴산군 관계자는 “괴산의 여러 지역에서 ‘긴꼬리투구새우’가 발견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괴산이 청정하고, 유기농 재배에 매우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증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