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지역
'건강한 돌봄놀이터'를 통해 비만예방한다.
사진: 괴산군청

충북 괴산군 보건소가 지역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적극 나섰다.


군 보건소는 아동 비만예방을 위해 오는 10월까지 칠성초등학교(칠성면) 및 목도초등학교(불정면)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건강한 돌봄놀이터’ 사업을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건강한 돌봄놀이터’는 초등학교 방과 후 교실인 초등돌봄교실에 참여하는 1~2학년을 대상으로 영양·식생활 체험교육, 놀이형 신체활동 프로그램, 비만도 측정 및 건강습관 평가 등을 진행하는 건강증진프로그램이다.


지난 22일 칠성초등학교에서 첫 수업을 가진 이 프로그램은 학교별로 매주 1회씩 운영된다.


2018년도 학생건강검사 통계자료(2019년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의 비만율은 25%로,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맞벌이가구나 저소득층 등 건강취약계층 아동의 비만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비만율이 높은 건강취약계층 아동이 많이 참여하는 초등돌봄교실 학생들이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건강한 돌봄놀이터’를 통해 체계적인 신체활동 기회와 영양교육을 제공하겠다는 게 군 보건소의 설명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아동비만은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만큼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앞으로 아동비만 예방사업을 확대해 더 많은 학생들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비만 예방 및 개선을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식습관 개선
- 불규칙한 식사시간 피하기
- 식사와 관련없는 행동을 하면서 식사를 하는 행위(TV보기, 게임하기)
- 식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빠른지 확인하기
-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섭취하며 먹기

 

■ 생활습관 개선
- 생활속에서 활동량 늘리기
-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가벼운 산책하기
- 외부활동하기(앉아서하는 컴퓨터 게임보다는 밖에서 할수 있는 활동하기)

 

건강한 습관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자.

김경현 기자  rg2020@naver.com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