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대전시정구호

 

대전지역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학대피해 아동 신고와 상담이 활성화된다.

 

대전시는 최근 심각해진 아동학대를 신속하게 발견하고 조치하기 위해 79개 동 행정복지센터 상담실을 아동학대 신고 및 상담을 위한 창구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대전시는 아동의 안전 확보와 재 학대 방지를 위한 공적 책임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아동이 사는 곳 인근에서 학대신고 및 상담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행정복지센터에서 아동학대 상담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현재 대전지역 민간영역에서는 지에스25(GS25) 편의점과 경찰청이 연계해, 아동이 자주 이용하는 편의점을 통해 학대를 발견·신고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취지로 주민의 접근성이 높은 행정복지센터를 이용, 아동학대 예방 상담을 진행해 대전시 전체 포괄적인 아동 안전망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이 각종 복지 상담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동학대에 대한 상담은 미비한 편이다.

 

아동이 거주하는 관할 행정복지센터로 찾아오면 학대 상담을 진행해 학대 정도에 따라 경찰청과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 할 수 있으며, 부모와의 상담도 가능하다.

 

이를 위해 경찰청은 학대신고 안내 등에 협조하고 있으며, 대전시에서는 행정복지센터가 아동을 지키고, 도와줄 수 있는 공간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행정복지센터마다 홍보포스터를 부착할 예정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아동이 거주하는 지역의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아동학대 등에 대한 상담 접수가 원활히 이뤄진다면 학대를 발견하고 조치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은 정부가 포용적 복지국가의 일환으로 아동학대 대응체계를 전면 개편함에 따라 10월부터 서구를 시작으로 2021년에는 자치구 전체에 아동학대전담공무원과 아동보호전담요원이 배치돼 아동학대에 대한 공공성과 책임성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