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보은군청 뉴딜사업(회난면 신추리 담장벽화 복원사업)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보은군은 작년에 추진했던 ‘우리마을 뉴딜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우리마을 뉴딜사업은 지역경제 부양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군은 관내 248개 행정마을별로 최대 2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해 주민 체감도가 높은 생활밀착형 사업과 고용창출이 많은 주민숙원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으로 마을안길 정비 등 기반시설공사 146건, 하천 정비 16건, 경로당 보수 26건, 마을회관 보수 10건, 마을쉼터 정비 및 야외운동기구 설치 27건, 그 외 사업(cctv, 마을방송, 위험목제거, 벽화 등) 30건 등 총 255개 사업에 49억60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다고 밝혀졌다.

군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적극 수렴하고 적격성 검토를 위한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신속한 집행을 도모하여, 수주 감소로 위기에 빠진 지역 업체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해당 사업의 관련 규정 제한에 따라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없었던 2건의 사업(원정2리, 동화리)에 대해 충청북도 지역공동체 활성화사업 선정심의회 승인을 통해 관련 규정을 완화한 후 사업을 추진했으며, 속리산면 사내4리의 주택밀집지역 내 전도 위험목 제거사업과 회남면 신추리의 오랜 숙원사업인 담장벽화 복원사업 또한 이번 뉴딜사업을 통해 시행할 수 있었다.

군 관계자는 “우리마을 뉴딜사업을 통해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 상당 부분 해소 됐고, 고용창출과 지역경기 회복에도 긍정적 성과를 거뒀다”며 “이 사업이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경제 회복에 이바지하고 주민들에게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