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서천군 주민 안전 사회 구축,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조감도

 

서천군이 2020년 코로나19 감염병의 전 세계적 대유행으로 발생한 주민 안전과 경제 침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행정력을 총 집중한다.

주민 안전을 위해 신종 감염병 대응 및 감염병 위기대응 감시체계를 강화하여 총사업비 2억 7900만 원을 투입해, 코로나19 선별진료소와 ‘호흡기 전담 클리닉’을 상시로 운영하고, 감염병 신고체계와 질병정보모니터망을 지정하는 등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하여 지역 발생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2018년부터 중점 추진 중인‘서천형 커뮤니티 케어’의 완성 모델을 구축한다.

서천형 커뮤니티 케어는 초고령화, 만성질환자의 증가로 인한 지역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해 접근성 높은 보건지소를 활용하여 주민들의 건강 문제를 지역 내에서 해결하자는 취지의 사업이다. 건강에 문제가 있는 군민들에게 보건지소 공중보건의의 방문 의료 제공, 통합사례관리 등의 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자치회 등 기관·단체와 주민들의 민간 지원을 합하여 ‘자기 집에서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정착시키고 있다.

2021년에는 보건, 의료의 통합서비스망을 구축해 보건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 내 다양한 기관·단체와 협력을 강화해 건강 돌봄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폭넓은 지원을 실천할 방침이다.

서천군은 주민안전 체계 구축과 함께 조기 경제 회복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일자리 확보’를 꼽았다.

먼저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2단계 개발기본계획을 2-1단계, 2-2단계로 분할하고 임대산단면적을 기존 32만 1004㎡에서 13만 8363㎡로 하향 조정하는 내용을 국토부와 협의하여 선도기업을 유치하는데 힘쓸 계획이다.

이와 함께 투자유치 진흥기금, 국도비 보조사업을 통해 입주기업이 조기에 정착토록 지원하여 궁극적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다수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또 재정지원 일자리를 약 300개 창출하고 실버바리스타 카페 운영, 김 비즈니스센터 연계를 통한 노인을 위한 일자리 3125개 창출, 장애인 보호작업장 신축을 통한 장애인 일자리를 확보할 예정이다.

사진: 서천군 어촌뉴딜 300산업 대상지 송림항

서천군의 근간 사업인 농수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마서면 소재 친환경쌀문화센터 일원에 총사업비 58억 원을 투입해 2025년까지‘서천형 공유농업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공유농장, 공동가공 인프라를 구축하고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아카데미, 도농교류 프로그램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또 2019년부터 서면 소재 김가공특화단지 내에 조성 중인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를 올해 1분기에 준공한다. 화입김, 롤김, 김말이 튀김 등 수산물 가공시설과 신제품 연구·개발시설이 조성되며, 준공되는 대로 가공설비의 시운전에 들어간다.

그리고 총사업비 211억 원을 들여 송림항과 송석항·유부도의 통합 특화개발로 활력을 불어넣는 ‘어촌뉴딜 300사업’을 2022년에 완료할 수 있도록 강력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송석항에는 해의커뮤니티센터, 슴갈목섬탐방로, 선양장 보강, 진입로 조성 등이 추진되고 송림항에는 갯골어울림센터, 생태탐방로 조성, 진입로, 공중화장실, 주차장 등이 정비된다. 또한, 유부도에는 커뮤니티복합센터, 생태체험장, 접안시설보강, 경관사업이 추진된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