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가 진행하고 있는 도농복합도시 지역 공동체 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사업이 순항 중에 있다. 일자리 지원산업은 고용노동부 2017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에 공모, 신청하여 경주시가 선정된 사업이다.

시는 (사)가경복지센터 교육장에서 3일부터 7일까지 5일간 교육을 실시했다. 일자리 창출사업으로 '사회적 경제 공동체 기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중점적으로 교육했다.

이번 교육의 효과는 매우 뛰어났다. 교육에 참여한 20명 중 18명이 교육과정을 이수했고, 그중 9명이 지역의 공동체 기업 취업에 성공했다. 이번 결과로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의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났다.

일자리 창출 교육은 주로 사회, 법인, 인사, 노무, 회계 등의 행정실무와 중앙정부 지원, 비즈니스 등 사례 중심적으로 진행된다.

특히 경력단절 여성,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자와 같이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실무형 전문인력을 육성하여 지역사회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한다.

경주시는 올해인 2017년에는 36명이 해당되는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지역공동체 기업과 연계하는 상·하반기 교육은 총 40명이 참여하는 사회적 경제 공동체 기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과정과 총 20명이 참가하는 시설 관리업 인력양성과정을 진행하는데 60%의 인력 확보가 목표이다. 

한편 일자리 창출사업 교육은 하반기에는 9월경에 진행될 예정이며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