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는 3일 동아일보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동반성장위원회가 공동 후원하는 ‘2015 대한민국 창조경제 대상’에서 ‘창조경영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신라천년 수도인 경주시는 민족문화의 본향의 정체성 회복과 찬란했던 신라문화의 정수인 천년 왕궁복원 정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이스탄불 in 경주2014’의 성공적 피날레로 문화·경제분야의 유럽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여, 올해 8월부터 10월까지 40여 개국 170만 명이 참여하는 ‘2015 경주 실크로드 대축전’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동궁과 월지를 현대적 동·식물원으로 재현한 ‘경주동궁원’이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하면서 제2동궁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고, 산업단지 조성과 유치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기업의 고충과 애로 사항 상시 모니터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 기반을 구축하고 창조경제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오는 10월에 열리는 국내‧외 110여 개국에서 유망 기업체(인) 3,500여 명이 참여하는 기업‧경영인들의 한마당 축제인 ‘2015 세계한상대회’도 빈틈없이 준비를 하고 있다.

아울러 국제회의 중심도시의 대표 브랜드인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의 개관 원년에 ‘2015년 세계물포럼’, ‘세계한상대회’ 등 30여 건의 국내·외 행사를 유치하여 명실상부한 마이스산업의 중심도시로 도약을 하고 있다.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의 중심도시, 풍요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신 성장 동력을 가동하여 한수원 본사이전, 원자력환경공단,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 국제 원자력인력양성원, 원자력기술표준원을 유치하였고, 원자력시설 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주시는 또한 문화 유적지와 천혜의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왕의 길, 삼릉가는 길, 동남산 가는 길, 선덕여왕 길, 파도소리길, 감포 깍지 길을 조성하여 경주를 걸으면서 힐링과 함께 천년의 숨결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자연과 사람이 하나 되는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을 위해 북천 고향의 강, 신평제 생태하천, 충효 생태하천 복원, 동부사적지 꽃단지 조성, 노동·노서 고분군 조경 및 쉼터 조성으로 도시를 아름다운 녹색 선율로 물들이게 하였다.

이밖에도 시장과 간부공무원과의 직무성과계약을 체결하여 추진결과에 대해  실천사례를 보고하고 시민을 진정한 주인으로 섬기는 섬김 행정을 실천하고 있다.

전국 최고의 명사를 초청하여 강좌를 듣는 ‘화백포럼’을 열어 전국 각계각층의 저명한 인사들을 만나 시민들의 열린 마음과 공직자들의 섬김 정신을 고취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2000만 관광객 시대에 부응하는 국제 마이스산업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국내 제일의 문화관광도시 경주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범시민 친절·청결 한마음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공로를 높이 평가 받았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