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청양,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고즈넉하고 고요한 분위기를 지니고 있는 농촌마을이 있다. 기품 있는 장승들이 마을 입구를 지키고 있는 청양가파마을이 바로 그 곳이다.

▲ 온화한 미소로 방문객들을 맞이하는 가파마을의 장승들

청양고추로 유명한 청양은 충청남도의 알프스로 불릴 만큼 경관이 빼어난데, 그 중에서도 칠갑산을 품은 오지마을 상갑리에 위치한 청양 가파마을은 호리병 모양의 분지마을로 아름다운 언덕이라는 뜻의 ‘가파(嘉坡)’로 불려오고 있다.

조선 시대 때에도 청양군에 속했으며 조선말기 1895년(고종 32년)에는 청양군 동하면(東下面)의 지성인데 처음에는 가파(佳坡)라 부른 산수가 수려한 인심 좋은 곳의 상징적 마을이라 가파라 부르다가, 임진왜란 때 왜군을 몰아내기 위해 “갑파(甲坡)“라 써붙여 왜군이 물러가게 한 후로는 갑파라 불렀는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때 하갑리(下甲里) 만금리 대마동 원동리 고정리를 병합하여 상갑리(上甲里)라 하고 대치면(大峙面)에 편입되었다.

2018년 11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 농어촌공사가 전국의 1002개 체험마을들 중 경관.서비스, 체험, 음식, 숙박 네 개 분야를 심사하였는데 청양가파마을이 네 분야 모두에서 1등급을 받으며 '으뜸촌'으로 선정되었다. 가파마을은 점점 질 높은 체험을 원하는 도시민들에게 힐링의 장소를 제공하면서 마을에서 직접 재배한 채소들로 만든 음식과 다양한 전통놀이 등을 통해 소득을 올리는 도농상생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을 주변으로는 장승거리, 상갑저수지수변공원, 산제당 등산로, 안심사 등 다양한 관광지도 있어서 마을을 들린 관광객들에게 많은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 세 가지 아름다움과 체험이 가득한, 청양가파마을

청양가파마을에는 세 가지 아름다움이 있는 마을이다. 농촌체험을 통해 ‘마음이 아름다워지는 마을’, 염색체험을 통해 ‘몸이 아름다워지는 마을’, 넉넉한 인심과 상생의 정신을 실현하는 공동체의 따뜻함으로 ‘영혼이 아름다워지는 마을’이다. 그 중 가파마을의 농촌체험은 특히 시골의 넉넉한 인심을 잘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크게 농사 체험, 놀이 체험, 음식 체험으로 나뉜다.

농사체험에는 청양의 명물 청양고추를 직접 따보는 '청양고추 따기 체험', '벼 베기 체험', 한해 정성들여 농사지은 농산물들을 직접 타작해보는 '타작하기 체험' 등이 준비되어 있다. 놀이체험으로는 '달걀꾸러미 만들기 체험'과 '천연 염색체험'이 가장 인기이다.

'달걀꾸러미 만들기 체험'은 예부터 우리 조상들이 계란을 운반하는 수단으로 만들어온 달걀꾸러미를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으로, 가파마을에서 쌀을 수확한 후 보관해둔 남은 짚들을 엮어 달걀꾸러미를 만들어 봄으로써 조상들의 생활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체험이다.

'천연 염색 체험'은 쪽염색과 황토염색이 있는데, 황토염색체험은 체내의 노폐물을 분해하고 자정능력이 있어 피부미용에 아주 좋은 황토로 천을 염색하면서 피부마사지도 하고 나만의 손수건도 만드는 일석이조의 체험이다. 쪽염색 체험은 염색천을 염액에 넣었다 공기를 씌운 후 다시 염액에 넣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천을 푸른빛으로 염색하는 체험이다. 직접 염색을 한 후 나타나는 푸르른 빛을 보며, 아이들은 '청출어람청어람(靑出於藍靑於藍)'이라는 고사성어를 몸소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음식체험으로는 '고추장 담그기, 아궁이에 고구마 구워먹기, '사랑의 떡 탑쌓기', '고추장떡만들기' 등이 있고, 그중 겨울에 가장 인기 있는 체험은 '김치 담그기 체험'이다. 여러 사람들이 함께 보며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배추를 버무리는 과정 속에서 도시에서는 느끼기 어려운 따뜻함과 인심을 느낄 수 있다. 물 맑고 공기 좋은 가파마을에서 정성껏 재배한 배추를 사용하여 담근 김치는 몸에도 좋고 아이들도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이다.

▲ 아산 외암민속마을, 전통적인 방식의 숙박시설 구비

청양가파마을에서는 시골의 훈훈한 인심을 느낄 수 있는 농박을 운영하고 있다. 마을의 농가에서 준비한 아담하고 깨끗한 농박집에서는 여행으로 지친 몸을 달래고, 정성스럽게 마련된 저녁식사를 하면서 마을 사람들과 도란도란 담소를 나누며 행복한 추억을 쌓기에 적절하다.

가파마을 농박은 마을운영위원회에서 공동으로 운영하며 20명 이상의 단체만 예약이 가능하다. 더 자세한 문의는 가파마을 마을정보센터(041-940-2401)에 전화를 통해 얻을 수 있다.

○ 마을위치 : 충청남도 청양군 대치면 가파로 506-6
○ 문의전화 : 041-940-2401
○ 홈페이지 : http://gapa.invil.org/

건강한 먹거리, 다양한 체험, 따뜻한 마을 인심을 통해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가꿀 수 있는 청양가파마을에서 체험도 하고 농박도 즐기면서, 올겨울 힐링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줌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